JYP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작년 말부터 JYP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들이 있었고, 이번 실적 발표는 그 의견들을 확신으로 바꿔주었습니다. JYP의 실적을 끌어내는 소속 연예인들, 아티스트들과 실적 발표 및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JYP Entertainment
JYP 엔터테인먼트는 당시 가수였던 박진영이 1997년 설립한 음악 제작사입니다. 가수로도 유명했지만, 프로듀서로 성공한 박진영은 프로듀서, 작곡, 댄스 및 퍼포먼스까지 모두 자신이 진행하며 소속 아티스트들을 성장시켜 왔습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면서 한국 대중음악 시장에서 주목받았습니다. God, Rain, Wonder Girls, 2AM, 2PM, miss A, GOT7, TWICE 등을 배출하였습니다. 교육제도를 강조하는 것이 다른 엔터 회사와 다른 특징이며 JYP 소속 아티스트들은 음주운전, 마약 등의 이미지를 떨어뜨리는 스캔들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소속 연예인(Artist)
소속 가수들을 살펴보면 JYP 엔터가 매출을 많이 일으킬 만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2PM
2008년 데뷔한 2PM은 월드투어로 220만 관객을 돌파했으며, 일본에 탄탄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ttracted More than 2.2 Million Audience through 'World Tour'. Solid Fan-base in Japan.
TWICE(트와이스)
2015년에 데뷔한 트와이스는 현재 최고의 여성 아이돌 그룹이며, 유튜브 170억 뷰를 돌파했고 구독자는 1,560만 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1,400만 장 이상의 앨범이 팔렸습니다. 'Set Me Free'라는 곡으로 빌보드 200에서 2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2023년 전 세계 14개 도시에서 진행된 5번째 월드투어가 매진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Top Female Group Artists. YouTube Views over 17billion with 15.6million subscribers & Albums Sold over 14million since 2016. With release of “Set Me Free”, ranked No.2 on in 2023 and sold out their 5th World Tour in 14global cities.
DAY6(데이식스)
2015년에 데뷔했으며, 전 세계 26개 도시에서 월드투어를 개최하였습니다. 싱어송라이터이며 작곡가로도 활동 중입니다.
Hosted World Tour in 26 global cities in 2020. ‘Sing a Song Writer and Composer’
STRAY KIDs(스트레이키즈)
2018년에 데뷔했으며 2022년에 빌보드 200 차트에 2회 연속으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2023년 상반기까지 17개 국가에서 19번의 스타디움 월드 투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MAXIDENT"는 전 세계적으로 300만 장이 팔렸습니다. 유튜브 구독자는 1,21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Ranked No.1 on <Billboard 200> 2nd time in a row in 2022 and currently hosting 19time Stadium World Tour in 17countries until H1 2023. Latest release “MAXIDENT” sold 3.0mil. copies worldwide. YouTube subscribers over 12.1million since debut in 2018
ITZY(잇지)
2019년 데뷔, ITZY의 첫 뮤직비디오 "달라달라"는 공개 48시간 만에 유튜브 3,400만 뷰를 돌파했습니다. 최신 앨범 "CHECKMATE"가 빌보드 200 차트에서 8위를 기록했습니다. 810만 명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튜브 영상 조회수는 4억 뷰를 넘어섰습니다.
Reached 34million YouTube views within 48 hours of their first M/V release on YouTube, “DallaDalla” & the latest album release “CHECKMATE” ranked no.8 on in 2022 YouTube subscribers over 8.1million and reached over 4bn YouTube views since debut in 2019.
Xdinary Heroes
2021년에 데뷔했으며 DAY6에 이어 두 번째 보이밴드 그룹의 데뷔입니다. 모든 멤버가 악기를 다룰 줄 안다고 합니다.
JYP Entertainment’s 2nd Boy Band debut following DAY6 success – all members specialized in musical instrument.
NMIXX(엔믹스)
첫 번째 뮤직비디오가 발표되고 48시간 만에 3천만 뷰의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했고 50만 장 이상의 앨범을 판매했습니다. (K-Pop 여성 그룹 중에서 역사상 가장 많은 데뷔 앨범이 판매됨) 2022년 데뷔한 이후 100만 장이 넘는 앨범이 팔렸습니다.
Reached more than 30million YouTube views within 48 hours of their first M/V release and sold over 500K physical album copies upon their first debut (marked as the highest debut album sales record among K-Pop female groups in history) Sold over 1mil. physical copies since their debut in 2022 Feb.
NiziU(Japan)
Ranked No.1 in ORICON Chart in Japan with pre-release digital songs and topped all 64 local chart incl. Line Music. NiziU jointly produced between JYP Ent. & SONY Music Japan and made first debut in Dec 2020 (The first physical album sold 500K) Sold out their first major tour in Japan including 15time ARENA & 4time DOME TOUR in 2H 2022.
아티스트 라인업 확장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음반 및 음원 사업
JYP는 음악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물리적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In-house Producing System)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비용, 시간 등을 줄일 수 있고, 소속 아티스트에게 최적화된 음악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JYP에서는 이 부분이 높은 산업 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존에 국내, 일본에 한정되어 있던 수요층이 기타 해외지역으로 확산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Sony Music, TME(Tencent Music Entertainment), ORCHARD 등의 글로벌 음반/음원 유통 전문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유통채널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공연사업
JYP 소속 아티스트의 팬덤이 확대되며 공연의 규모가 확대되었고 지역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국내, 해외 지역에서 투어 형태로 진행되어 티켓 판매, 공연 판권 판매로 안정적인 개런티 수익을 창출하고 있고, DVD 제작, 온라인 라이브 뷰잉 판권 판매 등을 통해 2차 부가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IP 라이센싱 사업
지적재산(IP)을 활용한 라이센싱 사업은 확장성이 높으며 콘텐츠 사업의 전반적인 성장이 이어지고 있고, 현재 시장분위기는 IP에 대한 가치와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네이버(NAVER)의 '제페토(ZEPETO)'를 포함한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IP 라이센싱 사업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음악시장
2022년 글로벌 음반 산업은 전년 대비 9% 성장한 262억 달러(한화 35조 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음반산업협회의 Global Music Report 기준) 이는 1999년도 이후 사상 최고액을 기록한 것입니다.
유료 구독과 광고 지원 서비스를 포함한 전체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은 전년 대비 11.5% 성장하며 매출액 175억 달러(한화 약 23조 3천억 원)를 기록했습니다. 이 금액은 전 세계 음반 매출액의 약 67%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동안 실물 음반 매출(Physical music sales)은 전년 대비 4% 증가하였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감소세였던 음반 매출이 21년에 증가로 돌아섰고 그 기조가 유지되었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봉쇄 조치들이 해제된 이후에 그 성장이 더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국내 음악 시장
국내 음반 시장은 팬덤을 중심으로 한 성장이 눈에 띕니다. 특히, 팬데믹 이후 팬덤은 공연 및 기타 소비 활동에서 눌려있던 수요가 존재했습니다. 이 수요를 바탕으로 한 구매력이 음반 구매에 집중되었습니다. 2022년 연간 음반 판매량은 35.2% 증가한 약 7천7백만장이 판매되었습니다. (2022 CIRCLE CHART 기준)
•2022년 음반 매출 TOP 10 국가
1 | USA 미국 |
2 | JAPAN 일본 |
3 | UK 영국 |
4 | GERMANY 독일 |
5 | CHINA 중국 |
6 | FRANCE 프랑스 |
7 | SOUTH KOREA 대한민국 |
8 | CANADA 캐나다 |
9 | BRAZIL 브라질 |
10 | AUSTRALIA 호주 |
※ 미국과 일본의 시장이 크며 한국도 세계 7위 수준의 시장을 가지고 있다.
목표주가 상향
실적이 잘 나온 것을 보고 증권사들이 목표주가를 줄상향하고 있습니다. 최근 3일간(5.15.~5.18.) 나온 증권사 리포트 기준입니다. 이전 대비 목표주가 상승 폭이 큰 것이 고무적입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업종 최선호 주로 뽑고 있는 상황입니다.
•목표주가
증권사 | 목표주가(원) | 이전대비 | 투자의견 |
이베스트 | 138,000 | +28,000 | Buy |
교보 | 126,000 | +16,000 | Buy |
메리츠 | 120,000 | +25,000 | Buy |
삼성 | 128,000 | +36,000 | Buy |
신한 | 120,000 | +45,000 | Buy |
현대차 | 110,000 | +44,000 | Buy |
KB | 120,000 | +33,000 | Buy |
NH | 140,000 | +30,000 | Buy |
외국인 투자자들이 돈 냄새 하나는 기막히게 잘 맡는 것 같습니다. 작년 9월 JYP의 외국인 지분율은 30%를 넘지 않았습니다. 외국인들의 매수가 꾸준히 이어져, 현재 5월 17일 기준 45.6%까지 외국인 지분율이 높아졌습니다.
JYP Entertainment 실적 발표 (2023년 1분기)
실적(1Q23)
1Q23 JYP의 매출액은 1,180억(YoY +74.1%)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420억(YoY +119.3%), 당기순이익은 427억(YoY + 155.1%)을 기록했습니다. 사상 최대실적을 기록하며 시장예상치를 크게 뛰어넘었습니다. IP라이센싱 매출과 JYP360(자사 MD 몰)의 매출이 큰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이에 JYP엔터의 주가는 119,500원(5.17. 종가 기준)을 기록했고 시가총액은 4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JYP 360
JYP엔터는 국내를 제외한 대부분의 MD 매출을 해외 대행사에 IP를 주고 일정 로열티를 받는 형식으로 사업을 진행했으나, 자사 MD 몰 JYP 360을 설립해 재고 부담을 지면서 사업을 변화시켰습니다. JYP 360의 매출은 22년부터 증가하여 23년 1분기 매출 152억 원 영업이익 24억 원을 기록하며 수익성을 보여줬습니다. 자사 몰을 통해 파악한 고객의 구매 Data 등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팬덤의 규모, 구매력, 지역별, 연령별 데이터를 활용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북미 지역에서 가파른 성장
JYP는 비, 원더걸스 등 북미지역에 진출한 경험이 있으며, 다양한 회사와의 협업으로 북미 지역에 대한 영업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북미 지역에서 TWICE, ITZY, NMIXX, SKIZ 등의 소속 아티스트들의 팬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곧 공개 예정인 A2K 프로젝트 걸그룹의 성공이 이어진다면 북미 시장의 성장이 더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가 전망
지금 급등한 주가가 급격하게 빠지는 일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한국과 일본에서 매출을 안정적으로 일으키고 있으며 '소와이스'라고 불릴 만큼 트와이스의 왕성한 활동이 JYP 매출의 기본을 다져주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서 스트레이키즈가 세계적으로 흥행하며 매출을 상승시키고 있으며 ITZY와 엔믹스의 성장도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일본 시장을 잘 공략하는 모습도 인상적입니다. 기존의 아티스트들이 한국을 기반으로 활용하였다면 일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그룹과 중국 시장을 공략하는 그룹을 준비시키고 도전하는 모습이 이 회사의 성장을 기대하게 합니다. 중국 시장에서도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2년부터 북미 지역의 매출이 급격하게 상승한 것이 인상적이며 북미 지역의 시장이 크기 때문에 기존의 아티스트들이 이 지역에서 더 성장하고 미국 걸그룹 육성 프로젝트 A2K가 성공한다면 JYP의 주가는 더 상승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엔터 사업은 아티스트의 영향력을 통해 영업활동을 이어 나가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그 리스크가 큰 편이라고 인식되어 왔지만, JYP는 교육체계를 통해 그 위험(Risk) 관리를 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강력한 팬덤이 엔터사에 투자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고 이 현상이 문화로 자리 잡고 있어 JYP뿐만 아니라 다른 엔터사의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Source: JYP ent. 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