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다른 전기차 기업에 비해 마진이 높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차량 가격을 바꿔가면서 가격경쟁을 하는 중입니다.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전기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테슬라의 이번 실적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기업의 성장을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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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TSLA) 1분기(2023 1Q) 실적 발표
테슬라는 이번 2023년 1분기에도 좋은 실적을 보였습니다. 테슬라는 1분기에 422,875대의 차량을 인도하고, 매출은 23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습니다. 특히 모델 Y는 미국과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순이익은 2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했고, 매출총이익률도 19.34%로 20%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테슬라는 가격 인하와 매크로 환경의 변화가 마진 압박을 일으켰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슬라는 앞으로 자율주행, 에너지, 사이버트럭 등의 사업을 확대하고 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차량 생산과 딜리버리(Production and Deliveries)
Model S/X의 생산량은 19,437대이며 10,695대를 딜리버리 했습니다. Model 3/Y의 생산량은 421,371대이고 412,180대를 딜리버리 하였습니다. 총 생산대수는 440,808대이며 총 딜리버리 대수는 422,875대입니다. 한 분기에 40만대 이상을 생산하고 딜리버리 한다는 점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둔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가격인하정책을 펼친 것이 소비자들에서 어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기존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하지는 못하였지만 판매량을 볼 때 강력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 총 매출: $23.33B
- 매출(자동차): $19.96B
- 매출총이익률: 19.34% (YoY -33.5%)
- 영업이익률: 11.4% (Yoy -40.6%)
- EPS(non-GAAP): $0.85
- 보유 현금: $ 22.4B
- 1분기 인도량: 422,875대
2023 1Q | 예상치 | 실적충족여부 | YoY | |
총 매출 | $23.33B | $23.35B | 충족(약간 미달) | +24.38 % |
매출 (자동차사업) |
$19.95B | +18.40 % | ||
매출총이익률 | 19.34 % | -33.58% | ||
영업이익률 | 11.4 % | 13 % | 미스 | -40.63% |
순이익 | $2.513B | -24.26% | ||
EPS (non-GAAP) |
$0.85 | $0.86 | 미스 | -20.56% |
영업현금흐름 | $2.5B | -37.10% | ||
잉여현금흐름 | $0.4B | -80.21% | ||
보유현금 | $22.4B | +24.37% | ||
인도량 | 422,875 | +36.39% |
시장점유율
테슬라는 북미, 유럽, 중국을 포함한 모든 시장에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Model Y 차량은 2023년 1분기에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이고, 미국에서도 픽업트럭을 제외한 차량 중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입니다.(The Model Y was the best-selling non-pickup vehicle in the US in Q1.)
오토파일럿과 풀 셀프-드라이빙(Autopilot and Full Self-Driving) - IR 자료 해석본
FSD 베타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전체 FSD 베타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 현재까지 1억 5천만 마일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이 수준의 데이터 수집은 업계에서 없었던 일이다. 다양한 데이터 셋의 대규모 수집은 AI 기반의 접근에 필수적인 요소이다.(확장을 위해 우리가 믿는 유일한 작동방식) 1분기에 고속도로 주행을 위한 최신 FSD 베타 소프트웨어 스택을 활성화했다.
테슬라 주가 전망
테슬라의 가장 큰 장점은 FSD로 실현되고 있는 자율주행입니다.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생태계를 장악하여 사업을 확장해나가려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테슬라의 최고 장점은 FSD를 비롯한 자율주행입니다. 이 부분에서도 격차를 벌리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슈퍼컴퓨터 Dojo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으며, NVDIA GPU를 대량으로 구입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앞선 참조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이 FSD 베타 누적 마일리지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수집은 어느 회사도 하지 못한 것이며 따라올 수조차 없어 보입니다. 테슬라를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로보택시를 통해 엄청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으로 엄청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예상하는 것입니다.
생태계 장악
2023년에는 사람들이 정말 기대하는 모델인 사이버트럭이 생산될 예정입니다. 또한, 영업이익률을 바탕으로 한 가격정책에서도 중국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전략은 공격적인 가격 인하를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입니다. 가격을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기업이 가져갈 수 있는 최대이익을 취하고자 하는 점이 명확해 보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시장 점유율을 늘려나가 전기차 생태계를 공고히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부분(소프트웨어, 보험 등)에서 이익을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하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여전히 테슬라의 마진율은 다른 전기자동차 업체들을 압도하는 수준이며 이를 바탕으로 시행한 가격인하정책은 경쟁업체들에게 타격을 주기 위한 의도로 보입니다. 경쟁업체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소비자인 제가 보기에도 자율주행 성능이 뛰어난 테슬라의 차량은 매력적입니다. 테슬라가 전기자동차 시장을 장악하고 생태계를 장악하게 된다면 그 생태계를 바탕으로 엄청난 수익을 얻게 될 것입니다.
<Source: Tesla ir>